코카콜라와 펩시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탄산음료다.
흔히 콜라 그러면 검은 음료 .. 두 제품을 다 떠올 리 거다. 콜라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두 제품이 경제업체라는 것쯤은 알고 있을 것이다. 빨간색과 파란색!
결과를 먼저 말하자면 코카콜라가 1등 만년 2등은 펩시다. 두제품에 관한 흥미로운 이야기를 해보자
코카콜라의 탄생 이야기는 1886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미국의 약사인 존 펨버턴(John Pemberton)이 처음 이 음료를 만들었다. 두통약을 개발하다 탄산수를 섞으면서 콜라가 개발되었다.
알코올 금지법때문에 비알코올음료로 코카콜라(코카잎과 콜라열매에서 유래)라는 이름으로 아사챈들러라는 사업가의 눈에 띄어 1887년부터 본격적으로 판매하기 시작했다.
펩시의 탄생 이야기는 1893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약사인 칼로브 브래드햄(Caleb Bradham)이 노스캐롤라이나주 뉴번에서 처음으로 탄산음료를 개발했다. 그는 에너지와 소화를 돕는 음료를 만들고자 했고, 이 음료는 "브래드햄의 음료"라는 이름으로 판매되었다
브래드햄은 후에 자신의 음료 이름을 "펩시콜라"로(소화를 뜻하는 펩신) 바꾸었고, 1898년, 그는 음료의 상표를 등록하고, 1902년에 펩시콜라 회사가 설립되었습니다.
브래드햄은 사실 코카콜라를 인수하려 했으나 되지 못해 펩시를 만들었다.
에피소드 1
펩시는 코카콜라를 이기기 위해 '펩시첼린지'를 시작했다. 눈 가리고 콜라 맞추기다. 그 당시 대다수가 코카콜라 보다 펩시를 더 선택했다고 한다. 그럼에도 판매율은 코카콜라를 이기지 못했다. (생각난다. 수영모자를 뒤집어쓰고 펩시맨 하던 기억이..)
에피소드 2
1985년에 NASA는 우주에서 탄산수에대한 실험으로 코카콜라를 선택하고 진행하려고 했으나 , 펩시의 반발로 두 회 사 모 두 NASA에서 탄산수 실험에 선택되었다. 하지만 우주에서 우주인에게 미치는 탄산수의 문제로 두회사모두 탄산수를 제공하지 못하게 되었다..
펩시는 2000년대 들어서 탄산수가 아닌 다른음료로 승부를 보게 되면서 , 전체 매출에서 코카콜라를 앞지른다. 하지만 콜라에서는 단 한 번도 코카콜라를 이기지 못한다.